본문 바로가기
건강

진통제는 어떤 효과가 있나요? 종류 효과 부작용 복용법 주의할점

by 규비니즈 2023. 8. 26.
반응형


목차
진통제란
진통제의 종류
효과
부작용
용량과 올바른 복용법
주의할 점

jamesyarema unsplash


○ 진통제란


진통제에 대해 잘 알고 계시죠?

진통제는 소염진통제와 해열진통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소염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로 통증 완화, 해열 소염 작용이 있는 진통제이고

- 해열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타이레놀로 해열과 통증 완화의 효과가 있습니다.

소염 혹은 해열진통제란 말 그대로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타이레놀이나 아이들이 먹는 부루펜시럽이 잘 알려진 진통제인데요

두통, 생리통 등 다양한 상황에서 많이 사용되는 약이라 어느 집이나 상비약으로 가지고 있는 약이기도 합니다


○ 진통제의 종류


대표적인 진통제 4가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이 대표적인 성분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진통제입니다.

발열 외에도 두통, 근육통, 치통, 생리통 등에도 효과적이며, 코로나 백신 후 부작용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위장에 부담이 적어 만성 통증에 사용되지만, 성인 기준 하루 최대 복용량인 4000mg 이상 과다 복용하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적정량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2. 이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은 부루펜이 대표적인 약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입니다.

이부프로펜 계열은 열을 빠르게 내려주고 염증에 효과가 좋아 생리통에도 효과적이며 감기약으로도 자주 쓰입니다.

타이레놀이 해열진통효과가 있다면, 부루펜은 해열소염진통제라고 보면 됩니다.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식후에 복용해야 하며,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해 간에 미치는 영향을 적습니다.

3. 덱시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은 덱시부펜과 이지엔 6프로가 대표적입니다.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과 동일한 효과와 더불어 위장에 부담이 덜 하기 때문에 위장 장애가 있는 분들이라면 이 계열의 소염진통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아세틸 살리실산

아스피린으로 잘 알려진 제품으로 심혈관 질환이나 심근경색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위장 장애가 있거나, 어린이,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통제의 효과


그럼 진통제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처방되고 있는 진통제는 부상이나 열이 날 때 등 우리 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염증반응을 감소시키고, 부종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상이나 각종 질환으로 인해 통증이 있거나 열이 날 때, 빠르게 섭취하시면
염증이 빨리 가라앉고 증상이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시중에 나와있는 기존 약들은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좋은 약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속 쓰림 등의 위장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진통제를 처방할 때, 위를 보호해 주는 약과 함께 처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장기 복용할 경우 드물게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는 큰 부작용이 없으며, 대체로 안전한 약들이니 안심하시고, 용량과 사용법만 잘 지켜서 드시면 됩니다.


○ 용량과 올바른 복용법


1. 성인은 정해진 양을 먹으면 되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은 나이와 체중에 따라 용량이 달라집니다.

체중과 나이에 따른 정량을 반드시 확인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여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2. 복용 간격은 6시간이며, 열이 심할 때는 4시간 간격도 가능합니다.

최대 5번까지 복용 가능하며, 어린이와 성인 모두 복용량을 반드시 지켜주세요.

부루펜과 타이레놀은 다른 계열이므로
간혹 열이 떨어지지 않을 때, 2시간 간격으로 교차복용하면 됩니다.


○ 주의할 점


1. 진통제를 간혹 시중에 파는 감기약들과 함께 복용하기도 하는데 아주 위험한 생각입니다.

보통 시중에 파는 감기약에는 진통제 성분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성분을 확인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2. 술 먹은 후 절대로 진통제를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음주 후에는 진통제를 먹으면 절대로 안 됩니다.

타이레놀은 간을, 부루펜은 위장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