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에 최악인 피해야하는 기름 4가지- 지금 당장 버리세요.

by 규비니즈 2024. 1. 7.
반응형

평소 요리할 때 기름은 빠질 수 없는 식재료인데요, 매일 먹고 자주 먹게 되는 식재료인 만큼 건강에 좋은 기름을 선택하여 요리하고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신경 써야 할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지 않은 기름은 요리할 때 잘 변질(산화)되며 몸에 엄청난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오메가 6 지방산이 높고 각종 씨앗에 화학처리와 열처리, 용매처리를 하여 쥐어 짜내는 식물성 기름들입니다.  가공된 기름으로 마가린 등을 만들어 내는 가공식품이죠. 이러한 기름 섭취는 우리 몸에 각종 염증성 질환들을 유발합니다. 

 

건강에 최악인 피해야하는 기름 4가지- 지금 당장 버리세요.

 

우선, 건강에 최악인 피해야하는 기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건강에 최악인 기름은 식물성 기름인 카놀라유(유채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콩기름으로 주방에 있다면 지금 당장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하는 기름의 특징


 

① 산화가 잘 되는 기름

 

- 산화가 잘되는 기름의 특징은 불포화지방산이 높고 다가불포화지방산이라는 것입니다. 즉 다가불포화지방산은 오메가 3, 오메가 6의 성분이 높은 기름으로 공기 중이나 조리 중에 산화가 잘 일어납니다. 산화가 잘 되기 때문에 열을 조금만 가해도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을 해서 산화가 일어나고 우리 몸에서 각종 자가면역질환과 염증반응을 유발합니다.

 

▶ 오메가6가 높은 기름에는 포도씨유, 콩기름, 옥수수유, 해바라기씨유가 있습니다. 

 

② 산화적안정성이 떨어지는 기름

 

- 기름마다 발연점이 다 다릅니다. 기름이 증기로 변하는 시점이 발연점이고 발연점에 도달한 기름은 산패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발연점에 도달하지 않더라도 산화적인 안정성이 떨어져 산패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기름들이 있습니다.

 

▶ 산화적안정성이 떨어지는 기름에는 카놀라유, 포도씨유가 있습니다.

 

- 두 기름은 240도로 발연점이 높지만 산화적 안정성이 떨어져 발연점에 도달하지 않더라도 쉽게 산화되므로 좋은 기름이 아닙니다.

 

③ 트랜스 지방이 높은 기름

 

- 트랜스지방은 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 심혈관질환을 유발합니다.

 

▶ 트랜스지방이 높은 기름에는 카놀라유와 포도씨유가 있습니다.

 

④ GMO(유전자변형) 기름

 

▶ GMO 이슈가 있는 기름에는 카놀라유, 옥수수유, 콩기름이 있습니다.

 

- 카놀라유는 유채꽃 씨앗에서 용매추출방식으로 추출한 기름으로 좋은 성분은 거의 없고 사용되는 80프로 이상이 gmo입니다.

또한 콩기름, 옥수수유도 대부분 수입산으로  gmo 콩과 옥수수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건강에 좋은 기름은 무엇일까요?

 

 

건강에 좋은 기름 추천


 

요리할 때 좋고 건강에 좋은 기름은 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 6가 낮은 기름입니다.

 

건강에 좋아 추천드리는 기름에는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라드, 코코넛유, 버터(유기농, 무항생제, 목초사육), 소기름, 양기름, 오리기름이 있습니다. 

 

① 올리브 오일

 

- 올리브오일의 종류에는  압착, 정제, 혼합 오일이 있습니다.

 

  • 압착은 기름을 짤 때 오직 물리적인 힘으로만 짠 기름
  • 정제는 열을 가하거나 화학적으로 정제해서 만든 기름
  • 혼합은 정제올리브유에 압착올리브유를 섞은 기름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압착해서 거의 여과를 하지 않은 기름으로, 산도가 낮은 기름입니다. 하지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발연점이 160도로 낮아 샐러드드레싱용이나 볶음 요리 정도까지가 좋습니다.

 

- 퓨어오일은 정제하여 기름의 순도를 높인 오일로, 발연점이 240도 정도로 높아 튀김 및 구이 요리에는 퓨어 오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좋은 올리브 오일을 고르는 방법은?

 

- 올리브 오일은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산도입니다. 올리브오일은 산도가 낮은 올리브 오일이 좋은 오일이므로, 산도가 확인된 오일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의 산도 기준은 0.8입니다.

 

 

② 아보카도 오일

 

- 아보카도 오일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고 오메가 9 성분과 올레인산의 불포화지방산이 듬뿍 들어 있으며 포화지방의 비율이 낮아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발연점이 250-270 정도로 아주 높아 샐러드부터 튀김요리까지 모두 사용 가능하며, 요리 시 산패가 없습니다. 풍미가 좋아 특히, 고기 구울 때 잘 어울리는 기름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특유의 향이 호불호가 갈린다는 단점과 아보카도를 키우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환경파괴에 대한 이슈가 있습니다.

 

③ 라드

 

라드 또한 요리하기 좋은 기름입니다. 하지만, 평소 육류 섭취를 통해 충분한 동물 기름을 섭취하고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추천드리지는 않으며, 구하기가 힘들고 가격이 비싸 자주 사용하기에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이 외에도 버터는 반드시 좋은 환경에서 자란 유기농, 무항생제, 목초사육한 버터를 골라서 드시고, 코코넛 오일과 소, 오리 등의 동물성 기름들도 좋습니다.

 


ⓐ 현미유

적절한 포화지방산과 약 40프로에 달하는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요리에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다가불포화도가 35프로 함유되어 있고 대부분이 오메가 6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미유가 포도씨유, 콩기름, 옥수수유, 해바라기씨유보다는 좋으나, 압착방식으로 추출한 것이 아닌 이상 용매추출 방식이라면 적극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 참기름, 들기름

참기름과 들기름은 다가불포화지방산으로 온도에 민감하고 발연점이 170도로 낮아 무침이나 볶음요리 등에 추천드립니다.  

 

 

잘 읽어 보셨나요? 요리할 때, 건강한 기름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튀긴 음식을 많이 먹기보다는 올리브 오일 등을 이용한 샐러드나 생선 등을 먹어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균형을 맞추고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