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와 피부에 좋은 복숭아의 효능 주의할 점 맛있게 보관하기

by 규비니즈 2023. 7. 7.
반응형


복숭아는 천연 구연산이 포함된 과일로, 소화에 도움을 주고 변비를 예방하며 다이어트와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출처 프리픽


목차
1. 복숭아의 효능
2. 다이어트 효과
3. 먹을 때 주의할 점
4. 잘 보관해서 맛있게 먹기


본 포스팅에서는 복숭아의 성분 및 주요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복숭아의 다이어트 효과와  주의할 점,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복숭아의 효능

복숭아는 맛이 시고 달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주요 성분


주성분은 수분과 당분이고

타타르 산·사과산·시트르산 등의 유기산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A와 폼산·아세트산·발레르 산 등의 에스터와

알코올류·알데하이드류·펙틴,

비타민C, 베타카로틴, 탄닌, 마그네슘, 칼륨, 칼슘, 비타민B 등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과육에는 유리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아스파라진산이 많습니다.

1-2. 주요 효능


복숭아는 천연 구연산이 포함된 과일입니다.

구연산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복숭아는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알칼리성 식품으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고 식욕을 돋우며 발육 불량에 좋습니다.


○ 해독 작용

복숭아는 천연 알칼리 성분이 많아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껍질은 해독작용을 하고, 신맛을 내는 성분인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은 니코틴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변비 개선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기능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및 심장 건강

복숭아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심장을 튼튼하게 해 줘서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 숙취 해소 및 이뇨 작용, 기침 가래 개선

복숭아 과육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인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천연 이뇨제 역할도 하기 때문에 결석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결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숭아 과육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기침이 심할 때 드시면 좋습니다.

○ 피부 건강

복숭아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여드름이 잘 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천연 비타민입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탄닌은 모공을 축소시켜 주고 피부에 탄력을 줘서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데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 심신 안정 및 불면증 개선

복숭아의 들어있는 각종 성분들은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알칼리성질인 복숭아는 산성에 가까운 우리 몸의 체질을 중성으로 개선시켜 줘서 심신안정과 불면증, 야맹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 복숭아의 칼로리는 100g에 36 kal 정도입니다.

- 복숭아를 먹으면 포만감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 복숭아의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는 성분입니다.

- 나이아신은 식사 후 소화를 돕고,

- 펙틴은 장을 정리해 주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칼륨은 우리 몸의 붓기를 줄여줘서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과일입니다.


3. 먹을 때 주의할 점

○ 복숭아는 신선함에 따라 당도와 신맛이 다르므로, 섭취 시 신선한 상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복숭아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목이 붓거나 가려움을 느낀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숨을 못 쉬는 등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복숭아는 당분이 높은 과일입니다.

혈당 지수가 56.5로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가 드실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복숭아는 열이 많은 과일입니다.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복숭아 씨는 산성성분이 많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잘 보관해서 맛있게 먹기

복숭아는 딱딱하고 향이 좋으며 색이 선명한 것을 고릅니다.

복숭아는 쉽게 상하고 무르기 때문에 보관하며 먹기 까다로운 과일 중 하나입니다.

복숭아는 아주 적은 양의 수분으로도 쉽게 무를 수 있기 때문에 키친타월로 감싸서 습기와 냉기를 막아주어야 합니다.

키친타월로 감쌀 때는 꼭지 부분이 구분되도록 따로 표시를 해두시면 좋습니다.

키친타월로 감싼 복숭아를 비닐랩으로 다시 포장합니다.

지퍼팩이나 포장 용기를 이용하여 복숭아의 꼭지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복숭아끼리 눌리지 않도록 옆으로 펼쳐서 담습니다.

냉장고의 신선칸에 보관합니다.

0-4도 사이가 보관하기 딱 좋은 온도입니다.

냉장보관한 복숭아를 먹을 때에는 먹기 30분 전에 꺼내놓으면 시원하고 단맛이 나는 맛있는 복숭아를 드실 수 있습니다.


<a href="https://kr.freepik.com/free-photo/summer-fruits-fig-peaches-nectarine-and-peaches-top-view_933371 5.htm#query=%EB% B3% B5% EC%88% AD% EC%95%84&position=14&from_view=search&track=sph"> 작가 azerbaijan_stockers </a> 출처 Freepi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