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 염증이 쌓일 때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알아보기

by 규비니즈 2024. 1. 28.
반응형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많은 질환들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만성 염증이라고 합니다. 염증은 오래돼서 만성이 될수록 알아채기가 어렵습니다. 

우리가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만성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우리 몸속 곳곳에 쌓인 염증을 줄이고 없애는 나가는 노력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이 쌓일 때 우리 몸에서는 신호를 보냅니다. 어떤 증상으로 신호를 보내는 걸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우리 몸에 만성 염증이 쌓일 때 나타나는 증상을 7가지로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성 염증이 쌓일 때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알아보기

 

만성 염증이 쌓일 때 나타나는 증상 7가지


▶ 만성 염증이란 무엇일까요?
 
만성 염증이란 염증이 수개월 이상 즉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 염증에는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이 있습니다.
- 급성 염증은 외상이나 감염 등과 같은 일시적인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 만성 염증은 우리 몸속에서 오랜 시간 동안 쌓여 있다가 외부적인 자극 없이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몸이 만성 염증 상태가 되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있습니다.
- 이러한, 만성염증은 오랜 시간 동안 우리 몸속에 쌓이면서 근육, 장기, 신경 곳곳에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고 암, 파킨슨, 치매, 당뇨, 심혈관 질환, 뇌경색 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 만성 염증이 쌓일 때  대표적인 증상 7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잦은 바이러스 감염
 
- 만성 염증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트립니다.
- 바이러스의 감염은 내 몸의 전체적인 면역력이 떨어질 때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인데요 감기뿐만 아니라 대상포진, 헤르페스 바이러스, 다래끼, 노로 바이러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만약 전염돼 일어나는 바이러스 질환들에 자주 감염된다면 만성 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 
 
- 우리 몸 여기저기 곳곳에서 원인이 알 수 없는 통증이 발생했을 때 만성 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만성 염증에 의한 통증은 근육통, 두통, 잇몸 통증 등 강한 통증이 아닌 약한 통증들로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특정 부위를 정해놓지 않고) 우리 몸 여기저기에서 갑자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3. 부종
 
- 우리 몸은 70%의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염증이 우리 몸에 쌓이게 되면 혈액 등이 탁해지고 찐득해지며 수분의 대사를 방해하게 됩니다.
- 우리 몸속에서 수분 대사 등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 눈꺼풀, 손발 등 몸이 잘 붓고 뻣뻣하며 무겁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 또한 수분이 몸에 잘 흡수되지 못하고 일정 부위에 고여 물혹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 미열
 
- 우리 몸에 염증이 쌓이면 감기가 아닌데도 으슬으슬 추운 몸살 증상이나 37.5도를 넘지 않는 미열이 지속적으로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될 때 염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만성부비강염, 만성신우신염 등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발전하게 되고 더 나아가 심각한 질환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5. 만성 피로와 수면 장애

 
- 몸에 피로가 쌓이면 우리 몸에 염증을 관리하고 있는 부신(콩팥 위에 위치)이라는 기관이 염증 억제 호르몬을 제대로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 몸은 만성 염증과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는 상태가 됩니다.
- 이러한 일이 반복되는데도 불구하고 염증을 관리하지 않으면 불면증이 생길 수 있고 과다수면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없던 알레르기 증상
 
- 갑자기 두드러기가 생기고, 없던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아토피, 건선, 알레르기 비염, 지루성 피부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이명과 우울증
 
- 만성 염증은 자율신경의 불균형을 유발하여 이명, 우울증, 이유 없는 어지럼증, 머리에 안개가 있는 것처럼 무거운 증상(brain fog),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체내에 만성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면, 우리 몸은 더 나빠지기 전에 알아차려 달라는 신호를 계속해서 보냅니다.  
이러한 증상들에 대해 미리 알고 있다면 평소 쉽게 알아차리고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히 건강관리를 해서 체내에 염증이 쌓여 만성 염증이 되는 것을 미리 예방하고 대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염증을 줄이고 예방하는 생활 습관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